배민커넥트, 쿠팡이츠 배달 단가, 리워드 수락률 변경

어제 4월 1일 부터, 배민은 수도권 등 배달 수요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배달 단가를 인하했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20~30% 정도 수입이 감소하지 않았나 싶은데, 다들 개인별로 다를듯 하고 배민에서 정확한 정보를 알려주지 않기에 알수는 없습니다. 부업으로 배달 하시는 분들도 그렇지만, 특히 전업으로 배달하시는 라이더분들에게는 생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실 겁니다.
쿠팡이츠는 얼마전에 리워드 정책을 변경하여 그린 등급 리워드를 기존 10%에서 7%로 낮췄습니다. 그러나 대다수 쿠팡이츠 배달하시는 분들은 최소 블루 등급 이상의 리워드를 받고 계실듯 해서 큰 변화는 없다고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좀전에 받은 문자는 좀 상황이 달랐습니다. 기존에는 골드 등급 30% 추가 리워드에만 90% 수락률 조건이 있었지만, 이제는 그린 등급을 제외한 모든 리워드에 60% 이상의 수락률을 요구합니다. 쿠팡이츠는 수도권 외 지역에는 기존과 동일하게 60% 수락률 조건을 적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지방은 수도권에 비해 콜 수가 현저히 적기 때문에, 2주 누적 400건 배달 건수를 채우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구분해서 규정을 정한듯 합니다.

결국 수도권 라이더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수락률을 높이기 위해 소위 똥콜도 다 수락을 하거나 아니면 그린 등급 7% 추가 리워드만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60% 수락률은 사실상 그냥 주는대로 콜을 다 타라는 것인데, 과연 그렇게 하실 라이더가 얼마나 많아 질까요??? 쿠팡도 다 이러한 것을 알고 단가를 낮추기 위해서 배민과 다르게 단가 인하가 아닌 수락률 이란 조건을 달아서 단가를 낮춘 것이니, 역시 쿠팡이 배민보다 더 악덕 기업이라는 것을 이번에도 다시 한번 알려주는듯 하네요.
저는 최저임금보다 적은 금액을 받으면서 배달을 하는 건 아닌 듯 하여, 다른 일을 알아볼 듯합니다. 아마도 다른 분들도 많이들 그러한 고민을 하실 듯합니다. 혹시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하신 라이더분들 이시라면 조건을 맞춰서 신청하고 구직급여를 받는 기간 동안 새로운 일을 찾아 보시거나 아니면 서울시등에서 지원해주는 무료교육 같은 것을 이용해서 새로운 기술을 배워서 구직활동에 도전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듯 합니다.
다들 상황이 다를듯 하니 많이 고민해 보시고 좋은 선택 하셨으면 좋겠네요. 어쩔수 없이 배달을 계속 하시려는 라이더 분들도 계실듯 한데, 진짜 바닥어 이더인지 모르고 내려가는 배달 시장에서 언제까지 버티실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네요. 다들 힘내세요.
혹시 실업급여 신청 조건에 대해서 궁굼하신 분들은 이전에 작성한 위에 글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