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실무 엑셀> 3주간 스터디 3주차 까지 학습해서 스터디를 마무리 했습니다.
‘최소한의 실무 엑셀‘ 교재를 가지고 책의 핵심이 되는 4장에서 6장까지 3주간 학습을 하였습니다. 틈틈히 책의 그외 부분을 학습하였는데, 새로 추가된 함수들과 기능들에 대해서 업무나 엑셀을 사용하는데 활용할수 있는 도움이 되는 함수와 기능들을 배울수 있는 좋은 시간이였습니다.
새로 배운 추가된 함수들은 이전 함수들에 비해서 두, 세번의 함수들이 하는 기능들을 하나의 함수로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만큼, 그만큼 좀더 복잡하기도 해서 아직은 익숙하지 않아서 스터디 이후에도 반복적인 활용을 위한 연습이 필요할듯 합니다.
추가적으로 제가 사용하는 엑셀이 이전 버전이라서 새로운 함수들이 지원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었는데,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는 최신 엑셀 함수와 기능들이 전부지원이 되어서 요즘 같이 인터넷을 항상 사용할수 있는 상황에서는 유료인 엑셀 365 구독 서비스를 꼭 사용하지 않고 무료인 구글스프레드 시트를 업무에 활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앞으로는 구글스프레드시트를 엑셀이 설치되어 있더라도 활용을 해볼듯 합니다.
학습목표:
(3주차) 꼭 알아야 하는 핵심 함수 3️⃣참조 함수(p.173~199)
배워야 할 함수 6종 : VLOOKUP, HLOOKUP, XLOOKUP, INDEX, MATCH, XMATCH
- VLOOKUP 함수
소개: VLOOKUP 함수는 세로 방향으로 데이터를 검색하여 특정 값을 찾아 반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구문: =VLOOKUP(찾을_값, 테이블_배열, 열_번호, [근사값_검색])
예시: =VLOOKUP(“사과”, A2:C5, 2, FALSE)
- HLOOKUP 함수
소개: HLOOKUP함수는 가로 방향으로 데이터를 검색하여 특정 값을 찾아 반환하는 데 사용됩니다.
구문: =HLOOKUP(찾을_값, 테이블_배열, 행_번호, [근사값_검색])
예시: =HLOOKUP(“2023”, A1:E3, 2, FALSE)
- INDEX 함수
소개: INDEX 함수는 주어진 범위에서 특정 위치의 값을 반환합니다. 주로 다른 함수와 함께 사용하여 데이터 검색을 수행합니다.
구문: =INDEX(배열, 행_번호, [열_번호])
예시: INDEX(A2:C5, 2, 3)
- MATCH 함수
소개: MATCH 함수는 특정 값이 배열에서 몇 번째 위치에 있는지를 찾습니다. 주로 INDEX 함수와 함께 사용됩니다.
구문: =MATCH(찾을_값, 검색할_배열, [일치_유형])
예시: =MATCH(“바나나”, A2:A5, 0)
- XLOOKUP 함수
소개: XLOOKUP 함수는 VLOOKUP과 HLOOKUP의 기능을 통합한 새로운 함수로, 더 유연하고 강력한 데이터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문: XLOOKUP(찾을_값, 검색할_배열, 반환할_배열, [값이_없을_때], [일치_유형], [검색_유형])
예시: =XLOOKUP(“포도”, A2:A5, B2:B5, “없음”)
- XMATCH 함수
소개: XMATCH 함수는 MATCH 함수의 향상된 버전으로, 더 많은 옵션을 제공합니다.
구문: =XMATCH(찾을_값, 검색할_배열, [일치_유형], [검색_유형])
예시: =XMATCH(“사과”, A2:A5, 0)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