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새해, 국내 KODEX 200, 미국S&P500 적립식 투자 계획 공유

모두 새해에는 어떤 투자 계획을 세우고 계신가요?
저는 올해부터 2개의 ETF 종목에 매월 초에 100만원씩 투자하여 모아가려고 계획했습니다. 그래서 올해 2025년도 몇 일이 지났지만, 아직 새해 초라서 오늘 1월 6일자로 국내와 미국 각각 100만원씩 KODEX 200TR, 그리고 KODEX 미국 S&P500TR에 투자를 했습니다. 연말까지 각각 총 1,200만원씩, 총 2,400만원을 적립식으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두 ETF 상품은 한 주당 가격이 1원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히 100만원으로 매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매입 금액은 매입 시 기준으로 100만원 이하가 될 것입니다. 또한, 지난주 1월 2일에 TIGER KOFR 금리 액티브(합성) ETF에 500만원 정도 투자했는데, 이는 파킹통장 개념으로 현재 여유 있는 금액을 보관하기 위해서 입니다. 매월 초에 추가 매수를 하고, 만약 투자금이 부족하다면 TIGER KOFR 금리 액티브(합성) ETF를 매도하여 KODEX 200TR 또는 KODEX 미국 S&P500TR ETF를 매수하려는 전략입니다.
위의 ETF에 TR이 붙어 있는 것은 많은 분들이 하시는 월배당이나 분기배당 ETF와 달리 배당, 즉 분배금을 지급받지 않고, 운용사에서 자동으로 재투자해 주는 상품입니다. 저는 아직까지 배당금을 받아서 생활비로 사용한 적이 없고, 모두 재투자를 하고 있기 때문에 TR이 붙은 ETF 상품이 저에게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미국 주식이 많이 올라서 현재 투자하기 불안하다고 느꼈지만, 현재 투자금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지 않는 금액이며, 배당(분배금)을 재투자하는 TR 상품이기 때문에 미국 주식이 하락하더라도 적립식으로 투자하고 있고, TR로 재투자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제 상황에서는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남기는 이유는, 앞으로 매달 초에 적립식으로 투자를 하면서 결과가 어떻게 될지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국내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데, 빨리 해결되어 국내 증시도 상승하길 바랍니다. 미국이든 국내든 주식 투자하시는 분들 모두 올 한 해 수익 많이 나시길 바랍니다.